본문 바로가기
건강

손톱 흰반점 원인 조갑백반 빠르게 알아보기

by 웰빙마스터 2022. 12. 30.
반응형

손톱에 하얀색의 상처가 생겨 건강에 문제가 이상이 있는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며칠 전까지만 해도 없었는데 왜 갑자기 생겼는지 알 수가 없어 당황스러웠습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손톱은 영양소가 부족으로 부러지거나 갈라짐이 나타나는 증상이 일반적인데, 나는 왜 손톱에 흰 반점이 생겼을까? 유명 의학 학회지 내용을 토대로 손톱 흰 반점이 생기는 원인과 관련된 질환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썸네일

손톱 흰 반점

손톱 색상에 따라 건강 이상신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손톱의 색은 연한 분홍빛을 띠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은 하얀색 빛깔을 띄거나 보라색빛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톱에서 보내는 건강 이상신호 중 흰 반점이 나타나는 신호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손톱에 흰 반점은 부분적 백반증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손톱 전체가 완전하게 흰 상태로 나타나는 경우, 부분적으로 흰 점이 무언가에 찍히듯이 나타나는 경우, 혹은 가로 줄무늬로 부분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등이 있겠습니다.

부분적 백반증은 세 가지의 유형으로 나타납니다.

  • 작은 흰 반점이 무언가에 찍히듯이 나타나는 경우
  • 수평선 하나 이상이 손톱을 가로질러 평행하게 나타나는 횡백색증
  • 손톱이 들리면서 손톱 밑의 피부조각들이 부분적 백반증의 인상을 주는 경우

손톱 흰 반점 모습
손톱 흰 반점 모습

원인

백반증이 생기는 원인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외상

손톱의 손상에 의해 발생하고, 네일 플레이트 또는 손톱이 자라는 부위가 손상되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가구의 모서리에 손톱이 찍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손톱 외부에 손상이 가면서 흰 반점으로 보일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은 어린아이들에게 쉽게 발견되기도 합니다.

평소 네일 아트를 즐겨하시는 분이라면 부분백반증이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네일아트에 사용되는 약품으로 인해 손톱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경우 네일아트를 중단하시고 손톱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아연 결핍증

손톱은 단백질화 철분, 중금속등 여라가 지 복합요소가 작용하는 신체부위로, 아연은 체내 단백질 합성과 세포 생성에 높게 관여하기 때문에 아연결핍증으로 인하여 손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결핍증이 심할 경우 손톱이 갈라지거나 부서지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질환

여러 가지 질환에 의해 손톱이 하얀색으로 변하는 백반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그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장병
  • 심부전
  • 당뇨병
  • 갑상선 기능항진증
  • 습진
  • 진균성 질환 등 피부질환


흰 반점은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르게 진행되며 전문가의 진단을 꼭 받아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찾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