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익힌굴 굴김치 노로바이러스 안전하게 먹는 방법

by 웰빙마스터 2022. 12. 31.
반응형

겨울이라고 식중독으로부터 안전할 줄 알았는데 이게 웬걸, 노로바이러스라니요. 겨울이 제철이라 맛있는 굴, 먹고 나서  감기나 독감증상도 없는데 설사를 하거나 몸살증상을 겪으셨나요? 노로바이러스가 무서운 것은 아파서 누워있을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는데, 이게 참 머리는 무겁지 몸은 힘도 없어서 움직이기도 힘든데 화장실에 가야 하고 하루종일 피를 말립니다.

 

익힌 굴 노로바이러스 겨울철 안전하게 먹는방법
썸네일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활발해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음식을 익혀서 먹는다면 노로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하게 음식을 섭취할 수 있을까요? 사람에서 사람으로의 전염성이 매우 강한 노로바이러스, 어떤 증상이 나타나고 전염경로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익혀서 먹는 음식에서도 감염이 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바이러스 장염의 흔한 일종인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의 낮은 기온에서도 활발히 활동하면서 식중독의 원인인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입니다. 음식물 섭취로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고 나이와 상관없이 사람에서 사람으로 쉽게 전염되는 특성일 갖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한 해 평균 약 1300명이 노로바이러스에 노출된고 이는 식중독 환자의 약 50% 수준이라고 하니 굉장히 높은 전염수치라고 보입니다. 

 

증상 

복통을 호소하는 모습
복통을 호소

노로바이러스는 잠복기가 보통 24~48시간 정도이며 위장관염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성인은 설가증상이 흔히 나타나며 잠복기 이후 메스꺼움, 구토, 설사, 탈수, 복통, 근육통, 두통, 발열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소아의 경우 구토 증상이 흔히 나타납니다. 

 

음식물 안전하게 섭취하기 

과일, 채소는 철저하게 씻어서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익혀 먹을 수 있는 채소는 100도 이상의 온도에서 속가지 푹 익혀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익힌굴을 노로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하게 먹으려면 앞서 설명과 같이 100도 이상의 온도에서 푹 익혀 먹어야 합니다. 

 

물은 끓여서 마셔야 하고, 지하수를 식수로 이용한다면 반드시 끓여서 마시도록 해야 합니다.

 

만일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었던 사람이 음식을 준비한다면 약 3일간은 다른 사람이 음식을 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주로 손을 매개로 전염되므로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하며 손가락과 손등 등 20초 이상 비누로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익힌굴 굴김치 노로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하려면 고온에서 1분간 푹~ 익혀먹어야 한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