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눈 실핏줄 터짐 원인 및 치료 방법 빠르게 확인하기

by 웰빙마스터 2022. 12. 31.
반응형

갑자기 눈에 실핏줄이 터짐으로 거울로 확인해보니 눈이 빨갛게 올라오는 것을 자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더군다나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많이 하다 보니 눈이 많이 피로해지고 건조해질 때 이런 증상이 많이 나타나더라고요.

 

가끔은 시력이 안 좋아지는 느낌이 들어 섬뜩할 때가 있었습니다. 

 

안과를 가봐도 이렇다 할 설명은 잘해주지도 않고 자연스럽게 치유된다는 말만 듣기 일쑤였는데요. 도대체 그럼 원인이 무엇인지 알려주면 참 좋겠는데 그렇지도 않더라고요. 

 

눈 실핏줄 터짐 원인 및 치료방법 알아보기
눈 실핏줄 터짐 원인 및 치료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눈 실핏줄 터짐이 발생하는 원인과 치료 방법에 관하여 정확하게 알려드리고 위험한 징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차근차근 확인해 보겠습니다. 

 

결막하출혈 

결막하출혈, 실핏줄 터진 모습
실핏줄 터진 모습

우리 눈은 결막으로 보호되어있는데 모세혈관 즉, 눈에 실핏줄이 터지면서 결막 밑에 출혈이 발생하는 것을 결막하출혈이라고 부르는데요.

 

일반적으로 감기로 인해 기침을 많이 하는 경우 머리에 피가 몰리면서 안압의 상승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실핏줄이 터져 눈이 빨갛게 올라옵니다. 유사하게 재채기를 한다던지 구토를 하는 경우에도 안압의 상승이 유발되어 빨갛게 보이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인 

위에 언급된 이유와 같이 결막에 출혈이 생기는 이유는 아래와 같이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안구건조증

건조한 날씨나 겨울철 히터에 많이 노출되는 경우, 독서를 많이 하는 경우 눈물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아 눈이 건조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눈이 건조해지면 결막의 혈관이 확장되어 충혈이 발생하면서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인공눈물을 자주 넣어줌으로써 완화가 가능하니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해 주세요 

 

결막염

결막은 눈이 잘 움직일 수 있도록 눈동자 위쪽을 둘러싼 점막조직으로, 눈물의 생성과 안구표면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결막염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세균의 감염이나 알레르기, 자외선, 먼지 등이 있습니다. 

결막염이 생긴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꼭 의사의 진단을 받길 권합니다. 

 

외부충격

가장 흔하게 보이는 원인입니다. 눈에 과도한 자극이 생기면 모세혈관이 터지면서 눈이 충혈되는데, 보통 눈을 비비는 행동이 안압의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눈을 비비는 행동을 자제해야겠습니다. 

 

피로누적

피로가 누적되면 보통 눈부터 자극이 오기 시작하는 것을 많이 느끼셨을 텐데요. 야근을 한다던가 오랜 시간 동안 컴퓨터를 이용해서 업무를 보는 경우, 독서를 오랫동안 하는 사람의 경우 스트레스와 함께 피로가 누적되기 때문에 눈의 안압이 상승하여 눈 실핏줄 터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콘택트렌즈 사용

콘택트렌즈를 장시간 착용하는 사람들은 보통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눈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눈물이 윤활유 역할을 하지 못해서인데요. 눈에 자극이 올경우 콘택트렌즈사용을 자제하고 눈에 휴식을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치료방법 

결막하출혈은 눈의 건강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심할 경우 2-3주 정도가 지나면 후유증 없이 자연스럽게 치유가 되어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평소 눈 실핏줄 터짐이 발생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많이 놀랄 수도 있겠지만 발생 초기에 약 10분 정도 냉찜질을 해줌으로써 효과적으로 결막하출혈을 완화할 수 있고, 냉찜질 이후에는 온찜질로 바꿔서 찜질을 해줄 경우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방출혈 

전방출혈은 결막하출혈 이외에 눈 실핏줄 터짐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만 원인과 치료방법이 전혀 다릅니다.

 

전방출혈의 경우 홍채나 동공이 손상되면서 찢어질 경우 눈에 피가 고이면서 통증이 생기고 홍채 동공 앞에 혈액이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보통 눈 앞쪽 깊은 곳으로 출혈이 발생되며 앞이 잘 안 보이고, 섬광이 보이면서 눈에 압박감을 느낍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하고 심할 경우 시력까지 잃을 수 있으니 즉각 대처하셔야 합니다. 

 

눈은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부위입니다. 단순히 피로누적으로 실핏줄이 터진 경우라도 외면하고 지나갈 것이 아니라 신체에 이상신호로 받아들여 휴식을 취함으로써 건강함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도록 하시면 좋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