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인플루엔자 nos 증상 예방하고 빠르게 치료하기

by 웰빙마스터 2023. 1. 5.
반응형

얼마 전 인플루엔자 nos라는 진단서에 기재된 생소한 단어를 보고 인플루엔자 중에도 특이한 케이스인가라는 생각을 하게 된 적이 있었는데요. 다른 사람들은 인플루엔자 A형, B형, C형 등으로 기준이 나뉘어 있던데 왜 nos라는 진단명이 붙어있던 것일까요? 

 

인플루엔자 nos 예방하고 치료하기
인플루엔자 nos 예방하고 치료하기

인플루엔자 nos는 인플루엔자와 nos의 결합된 말로, 인플루엔자의 바이러스가 확인되나 그 이외에 A, B, C형으로 구분되지 않은 상세불명의 인플루엔자란 뜻입니다. 따라서 감기증상으로 병원에 방문해서 처방전이나 진단서를 발급받았는데, nos 등으로 기재되어있다면 분류하지 못한 상세불명의 인플루엔자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치료방법이 다르거나 한 것은 아니니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실 것 같습니다. 내 증상을 의사에게 상세히 설명하고 증상에 따라 치료를 받으면 되니 너무 고민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다면 내 증상이  A, B, C형 중 어디에 속하는지 확인을 해봐야 하겠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A, B, C형의 증상과 매년 유행하는 인플루엔자를 예방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A형 B형 C형 인플루엔자
A형 B형 C형 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 유형별 증상 

 

  • A형 

가장 많이 나타나는 인플루엔자 A형은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감기와 비슷한 증상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겨울부터 봄까지 유행을 하는 바이러스입니다. 

증상으로는 38도 이상의 고열과 두통, 근육통, 기침, 콧물, 인후통 등이 대표적이고,  각종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B형 

사람 간의 전염으로 발생하는 유형입니다. 대표적으로 복통과 설사 등 소화기관 염증을 유발하고, 기침과 감기를 동반한 기관지 염증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C형 

위험성이 가장 낮은 유형입니다. 감기증상이 나타나지만 위험성이 없는 만큼 심한 증상은 없다고 하네요. 

 

내가 진단받은 인플루엔자 nos는 어느 증상인지 확인해 보셨나요? 저는 A형에 해당되는 것 같더라고요. 몸에서 미열이 난다 싶었는데 한 시간 뒤에 바로 앓아누웠답니다. 몸살이 얼마나 심하던지 몸을 일으킬 수도 없어서 오랜만에 병간호 한번 제대로 받았네요. 앞으로 유행시기에 맞춰 꼭 인플루엔자 예방에 힘써야 할 것 같아요. 

 

인플루엔자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요?

 

예방접종하는 모습
인플루엔자 예방 방법

 

인플루엔자 예방방법 

인플루엔자는 보통 11월에서 5월까지 유행하는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는데요. 독감의 종류인 만큼 예방접종을 통한 예방이 가장 최선의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세계적으로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국가 또는 질병관리본부에서 직접적으로 유행시기 및 종류를 파악하기 때문에 국가차원에서 인플루엔자 nos 예방접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대상으로는 만 13세까지의 유아와 임산부, 65세 이상의 어르신이 있는데요.

 

이 시기에는 질병관리청에서 언제 예방접종을 하는지에 관하여 직접 공고를 통해 알려주고 있고, 전국 보건소에서 접종을 한다고 하니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보건소에서 무료지원을 받아 접종을 받으면 되겠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손 씻기의 생활화,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기침이 나올 땐 입을 가리는 등의 노력이 인플루엔자 유행에서 벗어나는 지름길이니 생각날 때 한 번쯤 실천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접종시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의 경우 항체가 생성되는데 약 2~3주가 걸린다고 합니다. 따라서 유행하는 시기 이전에 접종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유행이 일반적으로 11월부터 시작이 된다고 하니 10월부터는 미리 대비를 해야겠습니다. 

 

  •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독감 주사를 맞거나 백신주사를 맞을 때와 같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주사 또한 접종을 한 뒤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접종 당일 샤워 피하기
  • 다음날까지 과격한 운동 하지 않기 
  • 접종부위는 청결하게 하기
  • 발열, 부종, 통증이 생기고 고열이 나면 의사에게 진단받기 

 

마무리 

이상으로 인플루엔자 nos가 무엇인지와 유형별 증상, 예방 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렸는데요. 저도 인플루엔자를 겪고 나니 건강이 최고라는 말이 와닿는 시간이었습니다. 아프니 가만히 있어도 서럽더라고요. 여러분은 꼭 미리 접종하셔서 저같이 궁상맞은 시간을 안 겪길 바라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